집단상담의 기초 |
|
|
집단상담의 본질(정의, 목적, 이점, 제한점, 유형, 윤리기준)과 집단의 역동적 과정(정의, 구성요소, 과정 등)을 학습하고, 정신분석학적 집단상담, 개인심리학적 집단상담 등 집단상담의 여러이론에 대해 배운다. 또한 청소년집단상담의 실제를 통해 청소년집단상담의 특징, 준비과정, 참여지침, 윤리 등에 대해 학습한다. 제1강 제1절. 집단상담의 본질 1.집단상담의 정의 2.집단상담의 목적 3.집단상담이 필요한 경우 4.집단상담의 이점 5.집단상담의 제한점 6.집단상담과 타집단 경험의 차이 7.집단상담의 유형
제2강 제1절. 집단상담의 본질 8. 집단상담의 윤리기준 제2절. 집단의 역동적 과정 1.집단역동의 정의 2.집단 역동의 구성요소 3.집단상담의 과정(일부) 제3강 제2절. 집단의 역동적 과정 3.집단상담의 과정(나머지 과정) 4) 작업단계(생산단계) 5) 종결단계 ☞ 집단상담의 과정(요약) 제4강 제3절. 청소년 집단상담의 여러 가지 이론 1. 정신분석학적 집단상담 1) 집단상담의 목표 2) 집단상담자의 역할 3) 주요기법 2. 개인 심리학적 집단상담 1) 상담목표 및 기념개념 2)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3) 주요기법 제5강 제3절. 청소년 집단상담의 여러 가지 이론 3. 인간중심적 집단상담 1) 상담의 목표 2) 인간중심적 상담의 특징 3) 상담과 상담자의 역할 4. 행동주의적 집단 상담 1) 집단상담의 목표 2) 집단상담자의 역할 3) 집단 상담의 과정 4) 상담자의 기법 5. 합리적-정서적(REBT) 집단상담(Albert Ellis) 1) 집단상담의 목표 2) 집단상담의 과정 3) 중다양식 치료의 핵심개념인 BASIC-ID 4) 집단상담자의 역할과 기법 제6강 제3절. 청소년 집단상담의 여러 가지 이론 6. 교류 분석적 집단 상담 1) 교류분석의 주요 개념 2) 상담의 목표 3) 집단 상담의 과정과 상담자의 역할 7. 현실치료 집단 상담 1) 현실치료의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 3) 집단 상담자의 역할과 기능 4) 집단상담자의 기법 8. 게슈탈트 집단 상담 1) 게슈탈트의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 3) 상담의 특징 4) 상담자의 역할 5) 집단 상담의 기법 제7강 제3절. 청소년 집단상담의 여러 가지 이론 9. 예술적 접근방법 1) 심리극 2) 미술치료 3) 음악치료 4) 놀이치료 제8강 제4절. 집단의 지도성 1. 집단상담자의 역할 2. 집단상담자의 자질 3. 협동상담자 4. 집단상담의 기술 제9강 제4절. 집단의 지도성 5. 집단에서 발생하는 집단원의 문제행동들 6. 집단성원 탈락시키기 7. 집단상담자의 인성 8. 집단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 제10강 제5절. 청소년집단상담의 실제 1. 청소년내담자의 특징 2. 청소년 집단상담의 필요성 3. 청소년 집단상담의 목표 4. 청소년 집단상담의 특성 5. 청소년 집단상담의 준비 6. 청소년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 7. 청소년 집단상담 참여자(집단원)들의 참여지침 8. 청소년 집단상담 참여자의 권리와 책임 9. 청소년 집단상담의 윤리 10. 집단상담의 평가
|